0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전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만든 ‘무용지물’ 투명화장실이 중국에 등장해 논란이다. 건설 비용에만 무려 59만 위안(약 1억 605만 원)이라는 거액을 쏟아부었지만 사실상 누구도 이용할 수 없는 공중화장실을 만든 것이 다름 아닌 이 지역 정부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센 분위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2일 광명망 등 중국 매체들은 최근 산시성 타이위안에 등장한 한 ‘투명화장실’의 문이 볼일을 보러 들어간 사람이 안에서 잠근 후에도 여전히 투명한 상태를 유지해 사실상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문제를 꼬집었다.

더 큰 논란은 이 화장실의 건축 비용이 무려 59만 위안으로 1억 원을 넘겼으며, 이 지역 정부가 공개 입찰이라는 형식으로 거액의 돈을 지출하고도 무용지물인 화장실 시설을 건축해 예산을 낭비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애당초 산시성 정부는 일명 ‘오물 화장실’, ‘문짝 없는 화장실’ 등 오명을 가진 중국 화장실 혁명을 위해 청결하지 않거나 범죄 발생 우려가 있는 장소의 공중화장실을 개조, 건축하는 대대적인 지역 공중화장실 개조 프로젝트를 벌여왔다.

지역 공중화장실 개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 지역 정부는 투명화장실이 공원 공중화장실이 가진 내부 위생 문제와 누가 안에 숨어 있는지 모른다는 범죄의 위험성 등을 해결해줄 것이라는 입장을 공고히 해왔던 것.

하지만 각종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무색하게도 거액의 지역 예산을 투자한 화장실이 실제로 누구도 이용할 수 없는 ‘투명 화장실’이 됐다는 비판이다.

실제로 해당 화장실을 찾았던 이 지역 주민들은 화장실 칸 내부 안쪽에 들어가 문을 잠근 후에도 문이 ‘투명 상태’를 계속 유지해 사실상 오고 가는 이들에게 볼일 보는 것이 노출되는 불편을 겪었다고 해당 화장실 경험담을 소셜미디어에 폭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 익명의 네티즌은 “공중화장실이 볼일 보는 매우 개인적인 행위까지 공유하는 장소는 아니지 않느냐”면서 “문이 투명해서 볼일을 보는 사람이나 이 장면을 그대로 보고 화장실 앞에 줄을 선 채 대기해야 하는 사람이나 모두 불편하다. 이상하고 불편한 투명화장실 아이디어를 누가 만든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이 지역 정부 관계자는 “투명화장실 논란은 사실”이라면서 “문제를 즉각 시정하고 해당 화장실 건축 업체에게 입찰을 준 내역 등을 내부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고 사과했다. 특히 최종 입찰 비용이 무려 59만 위안에 달했다는 점에서 이 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부당 입찰 등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내부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비판하는 분위기다.

현지 네티즌들은 “건축 설계와 시공, 장비, 자재, 유지 보수 등과 같은 건축 비용이 어떻게 승인이 됐는지도 조사해야 한다”면서 “건축 비용이 합리적이라면 문짝이 투명한 무용지물 화장실은 탄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건축 비용을 높여서 지역 예산을 좀 먹은 장본인을 색출해야 한다” 등의 목소리를 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