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인류가 기후변화에 대응해 ‘지구를 구할’ 시간이 2년밖에 남지 않았다고 사이먼 스티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이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악시오스 등에 따르면 스티엘 사무총장은 전날 영국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2015년 체결된 파리기후협정에서 세운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차세대 국가 기후 계획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기회가 아직 있지만 우리는 더 강력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2년이 지구를 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국제사회는 파리기후협정에서 모든 당사국이 자발적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설정하도록 한 데 이어 2025년까지 UNFCCC에 2035년의 NDC를 새롭게 제출하도록 했다.

스티엘 사무총장은 현재 상황으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거의 줄이지 못할 것”이라며 더 강력한 계획을 최대한 빨리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구체적으로는 화석 연료 사용을 지적하며 “화석 연료로 인한 오염을 줄이는 건 정부와 가정 모두에 더 나은 건강과 비용 절감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화석연료 감축 속도를 높이는 조치 없이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면서, 화석연료를 더 빠르게 줄이 위해 탄소 가격제와 같은 수요 측면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스티엘 사무총장은 이번 연설에서 권력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기후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세상을 구할 2년의 시간은 지구상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져 있다”며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기후 위기의 영향을 체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지속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