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인도 남부의 한 도시에서 독성 물질이 함유된 ‘가짜’ 술을 나눠 마신 주민 수십여 명이 집단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숨진 주민들이 마신 가짜 술에는 사람이 섭취하면 안 되는 유독 살충제 성분이 다량 포함돼 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7일(현지시간) 인디언익스프레스 등 현지 매체들은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에 거주하는 주민 20여 명이 밀주(密酒)를 마신 뒤 목숨을 잃었으며, 이들이 나눠 마신 가짜 술을 불법으로 만들어 유통한 한 남성이 경찰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밀주를 마신 뒤 심한 복통을 호소한 피해자들은 타밀나두주 내의 빌루푸람 지역과 첸갈페트 등 두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로 각각의 지역에서 최소 13명, 7명이 밀주로 인해 사망했다. 매년 인도에서는 불법으로 제조된 값싼 가짜 술을 마신 뒤 심각한 복통을 호소하거나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사례가 다수 보도되고 있다.

인도 국제주류협회는 매년 약 50억 리터의 술이 인도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그 중 약 40%가 불법으로 생산된 가짜 술이라고 추정했을 정도다. 실제로 이번 사건 역시 사망자들이 나눠 마신 술에서는 살충제, 용해제 등의 주원료인 산업용 알코올 메탄올 등 유동 성분이 다량 발견됐다. 메탄올은 사람이 소량만 섭취해도 생명이 위중해질 수 있으며, 마실 경우 심각한 시력 장애를 일으키는 유독 물질이다.

하지만 빈곤층이 주로 거주하는 빈민가 일대에서는 정식으로 허가된 술을 살 경제적 능력이 없는 주민들이 불법 제조된 가짜 술을 구매해 마시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특히 빈민가에 유통되는 가짜 술의 대부분이 거의 희석되지 않은 메탄올 성분으로 소량을 음용한 후에도 심각한 시력 저하와 상실 등을 호소하는 사례가 다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앞서 지난해에도 인도 남동부 지역의 빈민 노동자 10여 명이 손 소독제를 물에 희석해 마셨다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안드라프라데시주의 쿠리체두 마을에서 발견된 남성 시신 10구에서 다량의 손 소독제를 음용한 흔적이 발견됐는데, 실제로 이들은 술 대용으로 손 소독제에 물과 탄산음료 등을 희석한 뒤 음용 후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에 앞서 지난 2020년에도 인도 북부 펀자브주에서 무려 86명이 불법 유통된 가짜 술을 마셨다가 집단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고, 2019년에는 북동부 아삼주에서 주민 150여 명이 가짜 술을 나눠 마셨다가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건이 매년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M.K 스탈린 타밀나두주 총리는 사망자 유족들에게 100만 루피(약 1630만 원) 씩의 사망 위로금을 전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