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서 아론의 유명한 실험을 알고 있는가? 약 20여년 전, 뉴욕 주립대학의 심리학자인 그는 자신의 연구실에서 심리학적 테크닉을 이용해서 완전 타인이었던 두 남녀를 사랑에 빠지게 하는 실험에 성공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아론의 실험에서 두 남녀는 각기 다른 문을 통해 연구실에 들어온다. 그들은 마주 보고 앉은 채 아론의 36개의 지극히 개인적인 질문에 답한다.

각 질문에 답할 때마다 그들은 조용히 서로의 눈을 쳐다본다. 실험이 끝났을 때 두 사람은 사랑에 빠졌고, 6개월후 그들은 결혼에 골인, 그 실험실에서 결혼 축하연을 가졌다.

이 테크닉의 핵심은 서로로 하여금 상대방에게 감정적으로 연결되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 그만큼 공감과 연결함의 형성이 남녀의 사랑에 중요하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이제 그의 유명한 ’36가지 질문’을 소개한다. 사랑하는 사람 혹은 사랑하고 싶은 사람과 같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해 보라.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하게’ 답을 하는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36-questions-aron-arthur

• • •

  1. 전세계 그 누구든 초대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저녁 식사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은?
  2. 유명해지고 싶은가?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3. 전화를 하기 전 미리 할 말을 연습하는가? 그렇다면 왜인가?
  4. 당신에게 ‘완벽한 하루’는 어떤 것인가?
  5. 당신 자신에게 마지막으로 노래를 불러 준 것은 언제인가? 다른 사람에게는?
  6. 만약 당신이 90살까지 살 수 있고 30살의 마음 혹은 육체를 남은 60년 동안 유지할 수 있다면 마음과 육체 중 어떤 것을 택하겠는가?
  7. 당신이 어떻게 죽을지에 대해서 비밀스런 예감을 가지고 있는가?
  8.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 사이에 공통점으로 보이는 세가지를 이야기 해보라.
  9. 당신이 인생에서 가장 감사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10. 당신이 자라온 방법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은가?
  11. 당신의 파트너에게 당신의 인생에 대해 5분 안에 최대한 자세히 이야기 해보라.
  12. 내일 아침 일어날 때 하나의 능력 혹은 자격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떤 것을 얻고 싶은가?
  13. 당신 자신, 당신의 인생, 당신의 미래 혹은 그 어떤 것이든지 이야기해 줄 수 있는 크리스탈 볼이 있다면 무엇을 알고 싶은가?
  14. 오랫동안 꼭 하고 싶다고 꿈꾸어 왔던 일이 있는가? 있다면 왜 아직 안한 것인가?
  15.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최대의 성취는 어떤 것인가?
  16. 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17. 당신이 가장 소중히 생각하는 기억은 무엇인가?
  18. 당신에게 가장 끔찍한 기억은 무엇인가?
  19. 만약 당신이 1년 후에 갑자기 죽을 것을 안다면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을 바꿀 용의가 있는가? 있다면 왜인가?
  20. 당신에게 있어서 우정이란?
  21. 사랑과 애정은 당신의 인생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22. 당신의 파트너의 성격 중에서 긍정적인 점이라고 생각되는 것 5가지를 이야기 해 보라.
  23. 당신의 가족은 얼마나 따뜻하고 서로 가까운가? 당신의 어린 시절이 대부분의 사람들 보다 행복했다고 생각하는가?
  24. 당신의 어머니와의 관계는 어떻다고 생각하는가?
  25. ‘우리’ 즉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에 대한, 사실을 담고 있는 문장 세가지를 만들어 보라. 예를 들어 “우리는 이 방에 함께 있으면서 OO을 느끼고 있다”.
  26. “OO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에서 OO을 채워 보라.
  27. 만약 당신의 파트너와 가까운 친구가 된다면 그 혹은 그녀가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을 이야기 해보라.
  28. 당신의 파트너에 대해 마음에 드는 점을 그 혹은 그녀에게 이야기 해보라. 처음 만난 사람에게 하기 힘든 이야기라도 좋다.
  29. 당신의 파트너에게 인생에서 가장 당황스러웠던 순간을 이야기 해보라.
  30. 다른 사람 앞에서 마지막으로 울었던 적은 언제인가?
  31. 당신의 파트너에 대해 이미 좋아하고 있는 점에 대해 그 혹은 그녀에게 이야기 해 보라.
  32. 이것은 농담을 하기에는 너무 심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33. 어느 날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할 기회도 없이 갑자기 죽는다면, 말 하지 않았던 것을 가장 후회할 일은 어떤것인가?
  34. 당신의 집에 불이 났는데 사랑하는 사람과 애완 동물들은 이미 구출했다. 집에 뛰어들어가 뭔가를 가져올 수 있는 단 한번의 기회가 남았다면 무엇을 가져오고 싶은가? 이유는 무엇인가?
  35. 당신의 가족 중 누가 죽었을 때 가장 슬플 것이라 생각하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36. 당신의 개인적인 문제점을 파트너에게 이야기하고 그 혹은 그녀의 조언을 구하라. 그리고 당신이 그 문제점을 이야기하기로 골랐을 때 당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보였는지 파트너에게 물어보라.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 20여년전, 뉴욕 주립대학의 심리학자 아서 아론은 그의 연구실에서 심리학적 테크닉을 이용해서 완전 타인이었던 두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남 &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