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특별한 다이어트 ‘캡슐’이 나와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식사 전에 물과 함께 섭취하면 위에 들어가서 식욕을 억제시킨다. 돼지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 음식 섭취를 평균 40%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연구원들은 위 속에 머무르면서 20분간 진동해 식욕을 억제하는 캡슐(스마트 알약)을 개발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렸다.

이 알약은 진동으로 위장의 수용체를 자극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한다.

보통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특수한 세포에 의해 위가 팽창했다는 신호가 뇌로 보내진다. 동시에 배고픔을 촉진하는 호르몬 수치도 떨어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연구진은 인위적으로 진동을 주면 포만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해당 캡슐은 비타민 알약 정도 크기의 진동 자극기로 내부에 산화은 배터리를 포함하고 있다. 원하는 효과를 얻은 후에는 몸 밖으로 배출된다.

연구진은 식사 20분 전 돼지에게 알약을 먹였다. 그러자 포만감을 나타내는 호르몬의 방출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이후 식사 섭취량이 40%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알약이 돼지의 소화기관에 있는 동안 부작용의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고, 4~5일 이내에 무해하게 배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연구진은 “이 장치는 위장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포만감을 유도한다”고 전했다. 이어 “비만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기술이 인간에게 안전한지, 체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자세히 살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알약의 가격은 1달러(1300원) 이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싼 비만 치료제를 대신할 수 있을 지 관심을 모은다. 위고비 등 비만치료제의 미국내 가격은 한달치가 약 130만~180만원에 달한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