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찮다는 이유로 알약을 물 없이 그냥 삼키거나, 충분한 양의 물을 함께 마시지 않으면 ‘식도 천공’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적정량의 물과 함께 복용했을 때 알약이 위와 장을 거치면서 위 점막과 장 점막을 통해 흡수된다고 전했다.

충분한 물 없이 침만으로 알약을 삼키면, 알약이 식도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한 채 식도나 위점막에 붙어 염증을 유발하거나 심하면 구멍까지 낼 위험이 있다.

물은 약을 넘기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약이 몸에 잘 퍼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또한 삼키기 어렵다는 이유로 알약을 빻아서 먹거나, 캡슐을 분리해 가루만 털어넣는 경우도 있다. 의사나 약사와의 상담이 없다면 약 원래의 모습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원래 가루약제형이 아닌 경우 가루로 약을 먹게 되면 위나 식도 점막에 손상을 줄 위험이 높고, 약효가 나타나기 전 너무 빨리 흡수되는 문제가 생긴다.

코팅이 되어있는 약이나 캡슐로 쌓인 약 모양은 표적 위치까지 가서 흡수되야하는 과학적인 설계로 만들어진 것이다.

변비약이나 장에 작용하는 약을 빻아서 먹는다면 장에 도달하기도 전에 사라져 버려 약효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알약이 식도에서 멈추지 않고 위까지 잘 전달되려면 알약을 먹은 뒤 물 한 컵 정도(250~300mL)를 한 번에 마셔주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정제·캡슐과 같은 알약은 제조 단계부터 물 한 컵과 함께 먹었을 때 효능·효과를 고려해 만들어진다.

물 온도는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좋다. 찬물은 위 점막의 흡수력을 저하하고, 따뜻한 물은 약의 흡수를 도와준다.

알약을 삼키기 어렵다면 물 한두 모금을 마셔 입안과 목을 적셔준 뒤 먹는 것을 권한다. 알약을 혀에 미리 올려두는 사람은 혀 안쪽보다는 앞쪽 가운데 부분에 두면 알약을 쉽게 넘길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약과 함께 물을 마실 때는 물을 한 번에 마시는 게 좋다. 끊어 마시면 약이 중간에 멈춰 설 수 있다.

알약을 보관할때는 건조하고 그늘진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알약은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