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핫이슈

아프리카 우물 100개 판 세계 1위 유튜버를 둘러싼 논란

0

무려 2억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세계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25·본명 지미 도널드슨)가 영상 한편으로 정치권까지 나서는 후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미스터비스트가 아프리카 전역에 우물 100개를 짓는 영상으로 찬사와 더불어 비판도 받고있다고 보도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영상은 그가 지난 4일 유튜브에 게시한 ‘아프리카에 100개의 우물을 지었다'(I Built 100 Wells In Africa)라는 게시물이다.

영상의 내용은 케냐를 비롯 카메룬, 소말리아, 우간다, 짐바브웨 등 여러 아프리카 나라에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우물을 파는 모습을 담고있다. 오염된 강물을 마셔 설사나 장티푸스와 같은 병에 감염되는 아프리카 주민들의 삶을 개선해주고자 우물을 판 것.

이에대해 미스터비스트는 “새로운 우물을 통해 최대 50만 명에게 깨끗한 식수가 공급될 것”이라면서 “오염된 물을 마셔야 하는 아이들은 목숨을 위협받기도 한다”고 밝혔다. 영상에는 현지 주민들이 겪고있는 고통과 현실, 우물을 파는 방법 등이 자세히 담겨있으며 여기에 미스터비스트는 열악한 환경에 놓인 현지 학교에 컴퓨터와 책, 가구 등을 기부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 영상은 현재까지 조회수가 6200만회를 넘어설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있으며 곧 수많은 찬사가 이어졌다.

이에대해 케냐 현지의 유명 활동가인 보니페이스 므왕기는 미스터비스트의 선행과 케냐 정부를 비교하며 “정말 끔찍한 나라”라면서 “국회의원들에게 매년 자동차와 연료를 대줄 돈은 있지만 국민을 위해 우물을 파 줄 돈은 없다”며 비판했다.

또한 케냐의 저널리스트인 페르디난드 오몬디도 미스터비스트의 선행을 칭찬하면서도 “우리 세금을 통해 오래 전에 해야했을 일을 한 유튜버가 한다는 사실에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미스터비스트의 선행을 칭찬하면서도 다소 허탈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아프리카의 수자원 인프라와 위생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인 페이스 아프리카 CEO 사란 카마 존스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일을 15년 동안 해오며 자금조달, 인식 개선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면서 “그런데 하룻밤 사이에 백인남성이 갑자기 나타나 모든 관심을 끌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미스터비스트의 선행을 칭찬하는 것은 아니다. 한마디로 그가 조회수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아프리카 주민, 장애인 등을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

케냐 정치인 프란시스 가이토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에 “아프리카가 기부와 자선에 의존한다는 고정관념을 영속화할 수 있다”며 미스터비스트의 영상에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가 더 큰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지속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