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7일 인도네시아는 팜유를 섞은 바이오 연료를 이용한 첫 상업용 비행에 성공했다. 이는 세계 최대 팜유 생산국인 인도네시아가 연료 수입을 줄이고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확대하고 나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27일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27일 인도네시아의 국영 항공사인 가루다 인도네시아의 이르판 세티아푸트라 최고경영자(CEO)는 “보잉 737-800NG 항공기가 수도 자카르타에서 약 550km 떨어진 수라카르타 시까지 100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했다”고 밝혔다.

가루다 항공사는 이달 초 신형 연료에 대한 비행 시험을 실시했고, 지난 8월에는 엔진 지상 시험을 마쳤다.

팜유 혼합 항공유는 인도네시아 국영 에너지 회사인 PT 페르타미나(PT Pertamina)의 실라캅(Cilacap) 정유공장에서 만들어졌다. 바이오 연료 HEFA(수소화 처리된 에스테르 및 지방산) 기술을 사용해 정제된 팜 커널 오일에 의해 만들어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페르타미나 측은 “팜유 연료는 화석 연료에 비해 대기를 따뜻하게 하는 온실가스를 덜 배출한다”면서 “팜유 생산국들은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의 생산을 위한 공급 원료에 팜유를 포함시킬 것을 요구해 왔다”고 전했다.

알피안 나수티온 페르타미나 이사는 “2021년 페르타미나는 실라캡 유닛에서 공동 가공 기술을 활용해 2.0 SAF를 성공적으로 생산했으며, 하루 1350kl의 생산능력을 갖춘 정제 표백 탈취 팜 커널 오일을 활용한다”고 말했다. SAF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은 최소 60%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은 항공 산업은 대체 연료를 사용해 탄소 배출을 줄일 방법을 찾고 있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는 탄소 배출량을 65%까지 줄이기 위해 2050년까지 연간 4500억 리터의 SAF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하지만 일부 국가는 팜유 재배용 대규모 플랜테이션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대규모의 산림이 파괴되고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팜유의 주요 수입국인 유럽연합(EU)은 지난 1월 산림벌채 지역에서 생산된 팜유와 커피, 고무 등 관련 제품의 유통·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의 규정을 제정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앞서 2021년 인도네시아는 팜유를 섞은 항공유를 채워 서부 자바의 반둥에서 수도 자카르타까지 100km 이상을 시험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인도네시아는 항공 연료에 대해 2020년까지 바이오 연료 3%를 혼합하도록 의무화했지만, 시행이 지연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세계 1, 2위의 팜유 생산국으로 세계 시장의 84%를 장악하고 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지속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