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괴수 모양을 한 거대 조각상에 많은 태국인들이 복을 빌면서 개, 고양이, 토끼 등의 동물을 희생 제물로 바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에 동물 애호가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태국감시단체(WDT, Watchdog Thailand Foundation)는 동물을 희생 제물로 봉헌하는 사람들에게 법적 책임을 경고하고 나섰다고 방콕포스트는 17일 전했다.

최근 태국감시단체는 페이스북 공식 계정을 통해 “조각상에 애완동물을 희생 제물로 바치기 전에 다시 한번 숙고하라”면서 “고의로 동물을 해치는 것은 동물보호법 위반 행위로 무거운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9일 ‘크루 카이 카에오’ 신상은 랏차부리 지역에서 방콕으로 이송하는 도중 육교에 거대 신상 머리가 걸렸다. 당시 극심한 교통 정체를 불러오면서 거대한 신상의 모습이 소셜미디어(SNS)에 일파만파 퍼지며 이목을 끌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누리꾼들은 해당 신상이 크메르 제국의 가장 위대한 왕으로 평가받는 자야바르만 7세의 스승이라는 추측을 제기했다.

자야바르만 7세는 불교 사원인 바이욘 사원을 건설한 독실한 불교 신자인데, 그런 왕의 존경받는 스승이 ‘크루 카이 카에오’라는 주장이다.

현재 방콕의 한 호텔 앞에 신상을 세운 뒤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몰려와 복권 당첨과 부귀영화를 빌고 있다. 또한 생명을 제물로 바쳐야 소원을 이룰 수 있다면서 동물들을 번제물로 바치는 행위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하지만 ‘크루 카이 카에오’의 신봉자이자 4년 전 논타부리의 한 사원에 실물 크기의 크루카이카에오 신상을 세운 A씨는 “동물을 희생제물로 삼는 것은 잘못된 숭배 방식”이라면서 “생명체를 제물로 바쳐야 복이 온다는 것은 그릇된 믿음”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역사, 종교 전문가인 찬드란수 교수는 “크루카이카에오가 자야바르만 7세의 스승이라는 주장은 타당한 증거가 없다”면서 “신앙이 불법은 아니지만 (동물을 희생제물로 삼는 행동은) 시민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체도 알 수 없는 조각상을 숭배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왓 수완 카에우의 유명 수도승인 프라 파얌 칼라야노는 “크루 카이 카에오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신도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는 것을 원치는 않지만, 옳고 그름을 분별할 필요가 있다”면서 “고통을 야기하는 믿음에 빠져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