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소셜미디어(SNS)에서 튀르키예 강진 피해지역 후원을 내세워 가짜 모금 활동을 하는 사기 행각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영국 BBC 방송은 14일(현지시간) 지진 피해 현장이나 구조대원의 모습이 담긴 영상·사진을 SNS에 올리면서 후원금을 달라고 요구하는 허위 모금 실태를 보도했다.

한 틱톡 채널은 3시간 동안 진행한 라이브 방송에서 튀르키예 피해 현장을 항공 촬영한 사진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틱톡 디지털 화폐로 후원해달라고 안내했다.

문제는 이 계정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길이 없다는 것이다. 수익의 70%가 수수료 명분으로 틱톡에 돌아가는 것도 문제라고 BBC는 지적했다.

틱톡 측은 “수수료는 알려진 것보다 적다”며 “우리는 틱톡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단체 회원을 사칭하거나 그런 오해를 일으키는 행위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진 피해 사진을 올려 후원을 요청하는 트위터 계정도 다수 적발되고 있다.

한 트위터 계정은 소방관이 건물 잔해 속에서 아이를 안고 있는 사진과 함께 암호화폐 지갑 주소 2개가 적힌 트윗을 12시간 동안 8번이나 올렸다.

BBC는 이 사진이 실제가 아니라 인공지능(AI)이 만들어진 것으로, 자세히 보면 아이를 안고 있는 소방관의 오른쪽 손가락이 6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리스 신문 OMEA는 이 사진이 에게해 소방대의 한 대원이 튀르키예로 파견된 동료들을 응원하기 위해 AI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누군가가 이를 도용한 것이라고 전했다.

게다가 이 트윗에 올라온 암호화폐 지갑 주소 중 하나는 2018년부터 사기 계정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BBC는 해당 트윗 계정의 소유주와 연락을 취했다. 계정주는 사기가 아니라며 “기부금을 제대로 썼다는 것을 영수증을 통해 증명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실제로 영수증이나 신분증을 보내지는 않았다.

일부 계정들은 페이팔 등 온라인 결제서비스를 통해 돈을 보내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