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아무리 세상이 각박해졌어도 부모에게 어떻게 저럴 수 있을까” 마음 아픈 90대 멕시코 할머니의 사연이 현지 언론에 소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멕시코 오악사카에서 홀로 살고 있는 이사벨 멘데스 히메네스. 할머니는 올해 만 97살이지만 아직도 일을 한다.

이젠 눈이 잘 보이지 않지만 식탁보를 짜서 내다팔아 스스로 생계를 유지한다.

97세의 나이면 집에서 증손자의 재롱을 볼 법도 한데 할머니에겐 자식이 없는 것일까.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되지만 알고 보면 할머니는 자식 부자다.

할머니에겐 아들 8명, 딸 8명 등 16명의 자식이 있다. 하지만 멕시코 각지에 흩어져 사는 자식들은 할머니를 찾지 않은 지 오래다.

할머니는 “아들과 딸들을 마지막으로 본 게 언제인지 이젠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며 “자식들은 내가 살아 있는지, 죽었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결혼을 하고 나서 자식들은 하나같이 나를 잊었다”며 “결혼 후 찾아온 적은 한 번도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히메네스 할머니는 젊을 때 홀몸이 돼 기구한 운명을 살았다. 33살 때 남편이 사망, 자식 16명을 혼자의 힘으로 키워야 했다.

할머니는 자식들을 친정에 맡겨놓고 멕시코시티, 미국 시카고 등지에서 일을 하며 월급을 보내 자식들을 키웠다.

그는 “열심히 일을 했지만 워낙 아이들이 많아 제대로 공부를 시키진 못했다”며 “아이들이 초등학교밖에 다니지 못했다”고 말했다.

할머니가 가끔 얼굴을 보는 유일한 혈육은 23살 된 손자다. 바구니를 만들어 파는 손자는 정신이 온전하지 않는 데다 알코올중독자라고 한다. 그래도 손자는 가끔 할머니에게 들려 약간의 용돈을 쥐어주기도 한단다.

할머니는 “괜한 부담을 주기 싫어 아들과 딸들의 소식은 묻지 않는다”며 “이렇게 살다가 여기에서 혼자 세상을 뜨는 게 마지막 소원”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할머니의 사연이 알려지자 온라인에선 안타깝다는 반응이 쇄도했다.

“할머니를 도울 수 있게 창구를 마련해 달라” “멀리 계셔서 자주 뵙지 못하는 할머니가 생각나 눈물이 난다. 나도 지금은 실업자지만 약간의 가진 걸 나누고 싶다”는 등 할머니를 돕고 싶다는 댓글이 기사에 꼬리를 물었다.

한 네티즌은 “영원히 젊은 사람은 없다”며 “이런 세상이라면 히메네스 할머니의 삶이 언젠가 우리의 미래가 될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