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중국의 한 땅콩 요리에서 이빨 형체가 그대로 남아 있는 쥐머리가 발견돼 식품 위생 논란이 뜨겁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29일 극목뉴스 등 중국 매체들은 전날이었던 28일 오전 7시 저장성 사오싱에 거주하는 여성 천 모씨가 인근 땅콩 요리 전문점에서 구매한 땅콩 반찬에서 이빨 형체가 뚜렷한 쥐머리를 발견하는 불쾌한 경험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천 씨는 이날 초등생 딸과 함께 거주지 근처 노점상에서 땅콩 요리를 구매, 아침 식사를 하던 중 이물질을 발견했으며 젓가락으로 몇 번 뒤집자 이빨이 그대로 남은 쥐머리인 것을 확인하고 상점 주인에게 항의했다.

당시 천 씨는 “구역질이 나서 화장실로 달려가 먹은 것을 모두 토했다”면서 “쥐 이빨은 뜨거운 국물 온도에도 삶아지지 않고 형체가 그대로 남았지만 몸통은 팔팔 끓는 솥에서 삶아져 또 다른 손님의 반찬으로 팔렸을 것이다. 구역질 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상점 주인은 천 씨에게 배상금으로 800위안(약 14만 3000원)을 배상하며 사건을 무마했으나, 천 씨는 당시 촬영한 쥐머리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해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이 공개되자 지금껏 중국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됐던 식품 위생 논란이 뜨겁게 재점화됐다.

불과 한 달 전이었던 지난 6월 28일에도 중국 한 병원 식당에서 판매한 도시락에서 쥐머리가 나와 충격을 준 바 있기 때문이다.

당시 충칭시 슈우산현 중의원(중의학병원) 식당에서 판매한 도시락에서 쥐 수염과 이빨이 보이는 이물질이 발견됐는데, 슈우산현 시장감독국이 현장에 출동해 조사를 진행했고 “이물질이 쥐머리가 맞다”고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또 그에 앞서 지난달 1일 장시성의 장시공업직업기술학원(전문대) 구내식당 음식에서도 쥐머리가 발견된 바 있다.

당초 해당 지역 시장 관리감독국은 이물질이 쥐머리가 아닌 오리목이라고 결론을 내리면서 사건을 무마하려 했지만, 비난 여론이 폭주해 결국 상급 시장 관리감독 당국이 개입해 진실을 밝혀낸 사건이었다.

당시 문제의 구내식당은 영업허가가 철회됐으며 기업과 법인대표가 식품위생위반 혐의로 처벌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편, 이번 ‘쥐머리 땅콩’ 사건을 접한 현지 네티즌들은 “채식주의자들은 채소 요리를 주문해도 쥐고기가 나오면 어쩌냐. 채식주의자에게 불리한 중국 식당이 너무 많다. 기이하다”라면서 “쥐 몸통은 또 어떤 고객 식탁에 올랐을까. 고기 요리의 다음 주인공은 누구냐”, “고기맛 나는 땅콩은 새로운 요리다. 중국에는 정말 창의적인 요리가 많다”는 조롱을 쏟아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