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일본 도쿄의 전철역에서 “치한을 피하려면 뒤쪽 칸을 이용해달라”는 안내 방송이 나와 논란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8일 (현지시간) 일본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도쿄 신주쿠역의 JR 사이쿄선 승강장에서 한 역무원이 안내 방송으로 “열차 앞쪽에는 치한이 많으니, 치한에게 당하고 싶지 않은 승객은 반드시 뒤쪽 차량을 이용해 달라”고 여러 차례 발언했다. 이어 “(역 안에) 방범 카메라가 많이 설치돼 있지만, 치한도 많이 계신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에 대부분의 승객은 당혹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또 일부 승객은 열차 뒤 칸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러한 안내 방송은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퍼지며 논란이 됐다. 철도회사가 치한 퇴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는커녕 ‘알아서 피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는 지적이다. 또한 ‘계신다’는 높임말을 치한에게 사용한 것도 문제가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논란이 커지자 역무원은 “열차의 앞쪽 칸들이 너무 붐벼서 덜 붐비는 뒤쪽 칸을 많이 이용하기를 바라는 의도였다”고 해명했다.

철도회사 측도 “혼잡한 시간대 승객들을 여러 차량으로 고루 분산하기 위한 의도였지만, 부적절한 표현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한편 일본 지하철 내에서 치한 행위가 끊이지 않고 적발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범행은 사람들이 많이 붐벼 혼잡한 출퇴근 시간대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2017년 도쿄 이케부쿠로역에선 여성을 추행하던 남성이 경찰을 피해 선로로 뛰어내려 도망가는 일이 있었다. 이로 인해 당시 전철 운행이 중단되고 출근길 3만2000여명의 발이 묶였다.

또 2017년 출퇴근 지하철에서 집단 성추행을 하다 적발된 4명의 일본 남성들이 지난해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재조명되기도 했다.

이들은 서로 친분이 없는 사이로, 커뮤니티에 올라온 ‘치한 체험글’을 보고 함께 범행을 위해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들이 본 글에는 ‘사이쿄선에서 성추행을 하기 쉽다’는 식의 내용이 담겨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각종 은어와 암호로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 등도 포함됐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