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주인을 따라간 해외에서 공항에 억류돼 억울한 죽음을 맞을 뻔한 반려견의 사연이 스페인 언론에 보도됐다. 반려견은 죽음의 위기는 모면했지만 나홀로 강제송환 위기에 놓여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루노라는 이름의 이 반려견은 견주를 따라 중미 코스타리카에서 출발,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 도착했지만 공항에서 ‘입국불가’ 판정을 받고 억류됐다.

반려견은 불법으로 반입하다 적발된 물건처럼 격리된 상태로 보름째 공항 측이 보관(?) 중이다. 견주와의 만남도 허락되지 않고 있다.

문제가 된 건 마이크로칩이었다. 스페인에선 반려동물에 내장형 동물등록 마이크로칩이 의무화되어 있다. 반면 견주의 국가인 코스타리카에서 내장형 동물등록 마이크로칩은 개인의 자유로 의무 사항이 아니다. 견주는 반려견 루노를 마이크로칩으로 등록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스페인 당국은 “마이크로칩을 미비한 반려동물에겐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며 반려견을 억류했다.

견주는 “건강한 반려견이고, 규정에 따라 모든 예방접종을 완료했다”고 항의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더 황당한 건 공항의 사후 조치였다. 스페인 동물보호당(Pacma)에 따르면 공항 측은 견주에게 반려견 살처분을 제안했다.

동물보호당 관계자는 “더 이상 반려견을 돌봐주는 건 곤란하다. 어차피 입국하지 못하는 반려견을 살처분하면 어떻겠는가고 견주에게 은밀한 제안을 했다”고 폭로했다.

이 관계자는 “다양한 대안이 있음에도 공항 측이 고민을 하지 않고 희생을 요구하는 건 부당하기 짝이 없는 일”이라고 분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동물보호당과 동물단체들이 발끈하고 나서자 공항은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제안한 게 강제송환이다. 반려견 혼자 비행기에 태워 코스타리카로 돌려보내자는 것이다.

공항 관계자는 “규정상 입국이 불가능해 유일한 대안은 다시 출발지인 코스타리카로 돌려보내는 것뿐”이라며 “견주의 동의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견주는 “반려견이 돌아가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반려견을 코스타리카로 돌려보낸다고 해도 현지에서 개를 받아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견주는 “반려견을 국제고아로 만들어 버리라는 얘기와 다를 게 없다”며 “공항 측이 개인적 사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동물보호당은 “반려견 루노가 견주와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모든 법률적, 행정적 대응을 다하겠다”며 투쟁을 예고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