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최근 한국에서도 아이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키즈존’에 대한 갑론을박이 인 가운데, 미국에서도 유사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영상이 공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미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인 레딧에는비행기에서 제멋대로 뛰어노는 아이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됐다.

약 9초 분량의 영상에는 어린아이가 좌석에 부착된 탁자 위에 서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영상 속 아이는 큰 소리를 내며 탁자 위에서 뛰기 시작했고, 탁자는 부서질 듯 흔들렸다. 일행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아이 앞 좌석의 남성은 애써 아이의 장난을 무시하려는 듯 보이지만, 아이는 이미 앞 좌석에까지 손을 올린 채 마구 뛰는 상태였다.

해당 영상을 촬영하고 커뮤니티에 공개한 네티즌은 “8시간 동안 비행해야 하는 장거리 여행이었다. 아이는 비행기에 있는 내내 이런 행동을 했다”면서 아이가 8시간을 비행하는 동안 제멋대로 뛰게 내버려 두는 부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 게시물에는 2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가 뛰어놀도록 내버려둔 부모에게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네티즌은 “만약 내 아이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데 내가 이를 그냥 두고 봤다면, 나는 실패한 부모가 된 것만 같은 기분이 들 것”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들은 “비행 중에는 고사하고, 내 자녀가 공공장소에서도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절대 허락하지 않을 것”, “멍청한 부모들이나 애가 그러는 것이니 진정하라고 말한다”며 부모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일부는 비행기 내에서도 아이가 없는 ‘노키즈존 좌석’을 운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해당 영상은 6개월 전에 업로드됐지만, 영국 등 일부 국가의 외신이 이를 뒤늦게 보도하면서 논란이 재점화됐다.

앞서 국내에서는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지난 4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공공장소에 어린이 출입을 제한하는, 이른바 ‘노키즈존’을 금지하고 어린이 동반 가족이 박물관·미술관 등에 줄 서지 않고 입장하는 ‘어린이 패스트트랙 제도’ 도입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노키즈존에 대한 관심이 쏟아졌다.

이에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12일 ‘식당에 아이들을 데려갈 수 없다면 차별일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의 노키즈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노키즈존을 둘러싼 논란이 한국에서만 있는 건 아니다.

미국·영국·캐나다·독일 등에서도 비슷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앞선 사례에도 언급됐듯, 일부 국제 항공사는 승객들이 어린이 승객과 떨어진 좌석을 고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박물관·도서관도 출입객의 최소 연령을 제한하고 있다.

다만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한국에 비해 일명 차일드 밴(Child Ban)을 적용하는 식당 등이 더 적은 편인데, 이는 미국에서는 업주가 비매너 손님에게 당당하게 식당에서 나가라고 요구할 수 있고, 정당한 사유가 있음에도 손님이 나가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일각에서는 한국 사회에 자리 잡은 노키즈존뿐만 아니라 60세 이상은 방문할 수 없도록 하는 ‘노시니어존’ 등도 일종의 차별일 수 있다며, 사회 전반에서 세대갈등이 심화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