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학교에 자녀를 데리러 가는 멕시코 엄마들의 복장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논란에 불을 붙인 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오른 사진 한 장이다.

사진은 지역이나 학교명이 공개돼 있지 않지만 복수의 멕시코 언론은 “할리스코에 있는 한 초등학교”라고 보도했다.

해당 학교 교문에는 최근 손글씨로 쓴 공지가 붙었다. 대문자로 또박또박 쓴 공지의 수신자(?)는 자녀를 데리러 오는 엄마들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공지는 “자녀를 데리러 오실 때 학교에 적당한 옷을 입고 오시길 정중히 부탁드린다”면서 엄마들이 입어야 하지 말아야 할 옷을 일일이 적어 내려갔다. 학교에 자녀를 데리러 오는 엄마들에게 요구하는 일종의 ‘드레스 코드’인 셈이다.

공지가 금지한 옷은 핫팬츠, 미니스커트, 가슴이 깊게 파인 블라우스, 탱크톱, 투명한 소재의 상의 등이다. 몸에 꽉 달라붙어 몸매의 윤곽이 드러나는 옷도 금지대상에 포함돼 있었다.

공지는 이런 옷은 절대 안 된다는 듯 NO, NO, NO를 여럿 붙였다.

이어 공지는 “애써 학교까지 오셨는데 복장이 적절하지 않아 옷을 갈아입고 오시라고 돌려보내 드려야 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면서 엄마들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공지는 이게 자녀들의 바람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었던 듯 학생들의 서명까지 받은 상태였다. 여백 부분 곳곳에 아이들이 서명이 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온라인은 논란으로 후끈 달아올랐다.

학교가 엄마들의 옷을 놓고 이래라저래라하는 건 부당하다는 비난이 많았다. 한 네티즌은 “언제부터 학교가 학부모 옷차림까지 가르치기 시작했나, 제발 정신을 차리자”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거야말로 마초 주의적 발상”이라면서 “저런 학교에 아이들을 보내선 안 된다. 엄마들은 당장 자녀들을 다른 학교로 전학시키라”고 했다.

그러나 소수지만 학교를 옹호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교사들도 복장이 적절하지 않으면 비난받는다. 엄마들은 특권층이냐. 학교에 갈 때는 적절한 옷을 입는 게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자기가 마음에 드는 옷을 입는 건 인권 중에서도 기본 인권”이라면서 “학교는 당장 반인권적 공지를 떼어버리라”고 벌컥 화를 낸 네티즌도 있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