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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내선 비행기 안에서 한 여성 승무원이 무릎을 꿇은 채 장시간 승객 응대를 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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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중화망 등 중국 매체들은 지난 5일 중국 쓰촨항공(3U8920)의 항공기가 항저우에서 청두로 향하던 중 예측하지 못한 난기류를 만나자 공포를 호소하는 승객의 옆에서 약 30분간 무릎을 꿇고 응대한 여 승무권의 영상과 사진 등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운행 중이었던 이 항공기는 난기류를 만난 탓에 기체가 상하로 크게 흔들렸고, 이에 큰 공포감을 느낀 한 남성 승객이 좌석에 앉은 상태에서 여성 승무원을 호출해 도움을 요청했다.

그런데 이 남성은 기체가 흔들리며 운행하는 것이 한동안 계속되자, 추락 위험 등 공포감을 떨치기 어렵다며 승무원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요청했고 결국 여성 승무원은 무려 30여 분 이상을 남성 승객의 옆을 지켰던 것으로 전해졌다.

업무 당시 붉은색 원피스 유니폼 차림에 구두를 신고 있었던 이 승무원은 남성 승객이 좌석에 앉은 상태에서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줄곧 바닥에 무릎을 대고 승객의 공포감을 해소시키고, 심리적 안정을 취하도록 응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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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논란은 이 장면을 목격한 현장에 있던 다른 승객들이 장시간 맨바닥에 무릎을 꿇어야 했던 여성 승무원의 모습을 영상과 사진으로 담아 소셜미디어와 현지 매체 등에 제보하면서 더 뜨거워졌다.

당시 이 항공기에 함께 탑승했다고 자신을 소개한 한 승객은 “심적 불안을 호소하는 승객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승무원의 업무 중 중요한 것 중 하나이지만, 과도한 응대를 요구하고 이에 응하도록 항공사가 규정하는 것은 승무원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승무원이 치마나 원피스 차림으로 바닥에 장시간 무릎을 꿇은 자세로 있었는데 정작 항공사에서는 이를 만류하거나 적절한 도움을 주는 이가 없었다는 것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사건 직후 일각에서는 여 승무원이 업무 중 치마나 원피스 등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두고 업무 연관성이 낮은 과도한 규정이라는 시정 요구가 제기되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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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논란이 된 이번 사례의 영상에 등장하는 여 승무원은 심하게 흔들리는 기체에서 승객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바닥에 무릎을 꿇은 자세를 유지했는데, 당시 이 승무원의 원피스가 승객 안전을 위한 승무원 업무와 전혀 관련성이 없으며 오히려 불편을 유발하는 요인이 됐다는 지적이다.

논란이 계속되자 쓰촨항공 측은 사건 이튿날인 6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승객의 안정을 위해 도움을 준 승무원 사건과 관련해 각 객실 부서에서는 승객 서비스에 대응하는 표준 규정이 있다”면서 “승무원들의 모든 응대는 해당 규정의 상세한 사항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고 과도한 승객 응대라는 논란에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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