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얼마 전 한국 출신의 메이저 리거가 한 여성과의 불미스러운 사건에 휘말린 적이 있었는데 그 여성과의 만남의 계기가 바로 미국 최대의 데이트 앱인 틴더 (Tinder)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인터넷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1990년대 말 야후!퍼스널과 매치닷컴부터 시작해서 모바일 시대의 구루 틴더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비즈니스는 가장 돈을 잘 버는 사업 중 하나였다.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이제 세계 최대의 데이트 사이트로 성장한 OK큐피드. 그런데 수학 전공자였던 창업자 크리스챤 러더가 책을 내놓았다.

그의 신간 <Dataclysm: Who We Are (When We Think No One’s Looking)> (한국어 제목: 빅데이터 인간을 해석하다)는 OK큐피드 사이트 내에 쌓인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남성과 여성이 서로를 바라보는 적나라한 시각을 담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실제 데이터의 분석에 기반한 내용이라 그 어떤 연애 입문서 보다 정확하고 그래서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책의 내용 중에서 연애 게임을 벌이고 있는 남녀들이 특히 궁금해 할 세가지 이슈를 발췌했다.

1. 여성(남성)이 어떤 나이의 남성(여성)에게 가장 매력을 느끼는가?

“20세와 21세의 여성은 23세 남성을, 22세 여성은 24세 남성을 선호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선호하는 남성의 나이도 증가해 50세 여성은 가장 나이가 많은 46세 남성을 선호한다. 이 자료는 설문 조사 결과가 아닌 여성 수천만 명이 데이트 상대를 고를 때 나타난 실제 선호도를 통해 얻은 결과다.

우리는 여성이 나이가 비슷한 남성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5세 남성을 제외한 모든 남성 그룹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여성의 나이는 스물, 스물하나, 스물둘, 스물셋이다. 서른 살 이상의 남성에게 조사 범위의 절반에 해당하는 35세 이상의 여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다.”

2. 어느 정도 부족한 점이 보여야 매력적이다?

“평균 외모 점수가 같은 여성들을 비교할 때, 여성이 받는 메시지의 수는 분산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미인 대회에 나갈 듯한 화려한 여성과 매우 가정적으로 보이는 여성, 그리고 그 중간에 위치하는 많은 여성을 놓고 봤을 때 가장 관심을 많이 받는 집단은 양극단에 있는 여성들이다.

이 효과는 작지 않아서, 매우 극단적인 편에 속하는 여성은 같은 집단 내 다른 여성들보다 약 70퍼센트나 더 많은 메시지를 받는다. 자연은 그보다 훨씬 전부터 오랜 시간에 걸친 진화를 통해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다.

오렌지 꽃이나 재스민을 포함한 많은 꽃이 내뿜은 향긋한 냄새에는 인돌(indole)이라는 단백질이 상당량(약 3퍼센트) 들어 있다. 인돌은 흔히 대장에 존재하며, 실제로 대변과 비슷한 냄새를 풍긴다. 하지만 인돌이 빠지면 꽃에서 지금처럼 좋은 향이 나지 않는다.”

3. 사람에게 붙은 꼬리표는 사랑을 방해하곤 한다?

“물론 우리는 사람을 따질 때도 그 사람에게 붙은 꼬리표를 먼저 본다. 겉으로 드러난 궁합으로만 따지자면 OK큐피드 주요 집단 가운데 서로 가장 안 맞는 두 집단은 민주당 지지자 집단과 공화당 지지자 집단이다. 이들은 심지어 기독교 신자와 무신론자 사이보다도 더 궁합이 나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런 사실은 Ok큐피드가 사용자에게 묻는 매치 질문의 답을 보면 알 수 있다. OK큐피드는 매치 질문을 통해 사용자에게 온갖 것을 다 묻고 사용자들은 이 가운데 평균 300개 정도의 질문에 응답한다.

질문마다 사용자는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자신의 응답과 일치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소개받을 의향이 있는지를 표시할 수 있다. 그런데 정치 성향의 경우 이런 장치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