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어떤 남자가 그동안 만나왔던 여자 친구들 혹은 아내를 조사해 보면 대개의 경우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그의 어머니의 모습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최근 핀란드의 과학자들은 70명의 남녀에 대해 남자의 어머니 혹은 여자의 아버지의 얼굴과 그들의 배우자들의 얼굴을 비교한 결과 충격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여자들의 경우 그녀들의 아버지와 배우자의 얼굴에는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었던 반면, 남자들의 경우 대부분 자신의 어머니와 배우자가 닮은 꼴이었던 것.

연구를 이끌었던 우슬라 마르킨코프스카 박사에 의하면 이는 진화의 법칙에 따른 자연의 선택으로, 자신의 종족을 유지하고 계승하기 위한 본능이라고 한다. 사람이 태어났을 때 처음 접촉한 사람이 바로 어머니이기 때문이라는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ther-son-456

이 연구 결과는 오디푸스 컴플렉스를 연상시킨다. 오디푸스 컴플렉스는 신의 장난에 의해 자신의 어머니인 줄 모르고 결혼했던 그리스 신화의 남자 이야기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이 용어는 남자가 어렸을 때 어머니에 대한 사랑 때문에 아버지를 경쟁자로 생각하고 적대시하는 경향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만들었다 (물론 반대로 여자의 경우 역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엘렉트라 컴플렉스가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중요한 점은 어머니-아들의 본딩이 단지 외모로 끝나지 않고 아들의 전반적인 연애 패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어머니와의 관게가 원만치 못한 남자일수록 자신의 어머니와 닮은 여자를 찾아 연애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한다. 심리학자들은 이를 망가진 어머니-아들 본드를 회복하려는 아들의 본능으로 설명한다.

여성 독자들은 그의 어머니, 그리고 그녀와 그의 관계를 유심히 살펴보라. 거기에서 그와 당신과의 연애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Stor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ore from 남 & 여